2016년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대화모임 개최지역 사전 신청 안내 > 마을만들기 대화모임

본문 바로가기

대화모임

[대화모임 계획] 2016년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대화모임 개최지역 사전 신청 안내

본문

bb53369d71f74dab313d42dd13918ff5_1454497940_0501.jpg

2016년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대화모임 개최지역 사전 신청 안내


ver.20160201-01
2016년도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이하 마을넷) 대화모임을 개최하기를 희망하는 지역은 사전 신청을 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 마을넷 그룹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2016년 마을만들기 대화모임은 3월 ~ 11월(9월은 전국대회 예정으로 제외)매월 두 번째 금요일, 토요일 진행합니다. 같은 달에 개최 신청이 중복 될 경우 1.아직 개최되지 않는 지역을 우선 배정하고 2. 도시, 농촌 지역분배 등을 고려하여 배정하고 신청이 접수되지 않은 달은 차후에 기존 개최 지역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1. 대화모임의 목적
- 전국 마을만들기 리더, 주민, 활동가, 전문가, 공무원, 학생들의 교류와 소통의 장 마련
- 지역 마을만들기 활동내용 공유와 토론을 통한 발전방안 모색
- 마을만들기 추진 지역 현장 방문 및 상호학습

2. 대화모임 기본 원칙
- 모두가 준비하고 모두가 발표하고 모두가 토론합니다.
- 참여자 모두에게 경비를 일절 지원하지 않습니다.
- 모든 발표에서 시간제한을 두지 않습니다.(잠자는 시간이 늦어집니다.)
- 참가 신청을 하신 모든 분이 참가 할 수 있습니다. 

3. 대화모임을 개최하려면
- 2016년 대화모임은 2월말까지 신청 받습니다.(신청 시 주제와 개최 달을 정해주세요.) 
* 3월 대화모임 개최를 원하는 지역, 조직은 2월 12일 까지 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화모임 신청은 마상헌사무국장에게 신청해 주세요
[연락처_010-6435-7799,jejunolza@gmail.com]
(문자메세지와 이메일로 신청내용을 보내 주시면 확인 후 연락 드리겠습니다)
- 대화모임을 주최하는 분들 중 한분 이상이 꼭 대화모임에 참석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 모임에 참석하시는 모든 분들의 숙박을 책임져 주셔야 합니다. (주로 마을회관, 경로당등 공공건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참석하시는 분들은 평균 30~ 50명 내외, 모임개최 1일전까지 온라인 신청 받습니다. )
- 지역을 대표하는 조직이 아니더라도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마을, 개별단체, 3명 이상의 개인도 위 3가지 조건을 충족 하시면 신청해주세요.
- 모임은 매월 두 번째 돌아오는 금, 토요일 1박2일(2014년부터 매달 진행하는 날짜를 고정합니다.)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한 경우 추가 1일을 연장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금요일 14시에 시작 토요일 11시30분에 끝내고 있습니다.)
- 대화모임 개최지역으로 선정되면 마을넷 사무국에서 책임사무국장을 선임하며 대화모임 개최 지역은 한 달 전까지 지역에서 발표하실 내용과 외부에서 초청하여 발표를 듣고 싶은 내용을 포함하는 사전 준비 계획서를 사무국으로 보내 주시고 함께 준비하여야 합니다. 
- 모임의 진행과 관련하여 사전 신청, 현장 진행은 협동사무국에서 일괄 진행하므로 별도의 사회자를 준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모임에 참석하는 분들은
- 식사비용을 회비로 가지고 모입니다. (조금씩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 일일 1만원입니다. 2일 2만원)
- 언제나 발표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참석합니다. 홍보자료가 있으면 항상 가지고 오세요. ( 언제나 자유 발표 시간을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 각자의 비용과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모임 장소까지 오셔야 합니다. (인근 지역에서 함께 오실 분들을 모으세요.)
- 아주 편안한 자리입니다. 가족을 동반하셔도 무방합니다. 
- 관광이 아니므로 잠자리가 다소 불편 할 수 있습니다. 
- 세면도구는 반드시 가지고 오세요. (아주 가끔씩 이지만 차에서 자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손님이 아니라 함께 준비하는 주인의 마음으로 오세요.

5. 대화모임 진행 기본 포멧
- 6개의 기본 세션을 가지고 진행합니다. 
1) 참석자 전원인사 (1세션,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소요)
2) 개최지역 사례 발표 (2세션, 약 1시간에서 2시간 30분소요)
3) 개최지역에서 초청(요청)하는 발표 (3세션, 약 2시간에서 2시간 30분소요)
4) 기타 발표(자유발표)와 토론(4세션, 약 1시간 소요, 주제와 무관한 내용들이 발표되는 시간)
5) 정리 모임 (5세션, 소감 나누기, 둘째 날 오전, 약 1시간 소요)
6) 개최지역 현장 탐방(6세션, 둘째 날 오전, 약 2시간에서 2시간 30분소요)

** 마을네트 운영위원회 (둘째 날 공식 모임 이후, 점심 식사 후 바로,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는 OPEN회의 입니다.)

** 개최하는 지역에서 그 달의 주제(키워드)를 정하고 개최지역의 발표와 현장 탐방 계획을 먼저 주시고 초청하고자 하는 키워드 또는 사례를 요청해 주시면 참석이 가능하신 분들이 채워가는 방식으로 진행

6. 사전 신청하신 지역
9월 마을만들기전국대회 (예정) * 전국대회가 개최되는 달은 대화모임 진행 않음. 

7. 관련 문의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협동사무국장 최융선_ 010-2546-3690
김현정_ 010-9438-4386
문병교_ 010-3633-7362
박종범_ 010-4445-4878 
김종현_ 010-6288-8697
정대철_ 010-9451-0029
마상헌_ 010-6435-7799

8. 마을만들기 전국네트워크 및 대화모임 소개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는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는 마을만들기와 관련된 고민을 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상호 학습하고 협력하는 전국적인 관계망입니다. 

개인의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민도 있고, 시민활동가, 공무원, 연구원, 교수, 학생들도 있습니다. 마을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지역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고민을 함께하고 있는 분들입니다. 

함께 하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마을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최소한의 공동체이며 마을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지역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생각을 함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마을만들기라는 표현 속에 공동체 만들기와 마을가꾸기, 사람 만들기, 관계 만들기, 지역만들기 등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풀뿌리 지역사회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교육과 문화, 생태환경, 복지, 경제 등 다양한 문제를 서로 공유하며 지역의 재생과 활성화에 대한 전망도 함께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는 2001년 8월 대전에서 있었던 마을만들기 전국 워크숍을 출발점으로 2004년 무렵 1박2일로 있었던 대화모임의 형식의 모임은 지금도 매월 대화모임이라는 형식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6년에는 전국에서 활동 중이던 지방의제21실천협의회(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결합하면서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로 확대되었습니다. 하지만 중간 중간 여러 번의 공백기가 있었습니다. 
2010년 들어서 지역에서 고립되어 활동 중이던 활동가들이 전국적인 연대의 필요성을 다시 제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10년 7월에는 화성시에서 네트워크 모임을 복원하기 위하여 20여명이 모여 모임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 7월부터 매달 전국을 순회하며 진행하는 오프라인 공부모임을 진행하고 있고 이를 대화모임이라고 부릅니다. 

- 마을만들기 대화모임은 ?
전국네트워크는 지역별 마을만들기를 활성화하는 것과 더불어 전국 단위의 연대활동을 확대하기 위하여 매월 전국을 순회하며 '대화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을만들기 주체들의 교류와 소통의 장인 이 모임은 개별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마을만들기 활동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상호발전을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전국의 많은 주체들이 지역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자기 학습을 스스로 주도하는 기회의 장이 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지역 모임을 준비하여 지역 스스로 횡적 연대의 기회를 만드는 계기도 됩니다.

대화모임은 행정의 지원 없이 참여자들의 자원봉사로 운영되는 자발적인 모임입니다. 전국 각지의 활동가들이 식사비 정도의 참가비로 대화모임에 참가하는데, 개최지역에서는 모인 사람들의 당일 숙박을 책임지고, 발표자들은 100%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사례를 알리고 다양한 의견을 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지역에서 요청하는 강의나 사례가 구체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대화모임에는 매회 특정 주제를 정하여 토론의 깊이를 더하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대화모임의 참여자들은 1년에 한두 번 참여하는 사람들부터 매회 빠지지 않고 참여하는 사람들까지 참여 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개 40명 정도가 참여하는데, 대화모임의 성격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어떤 이들은 대화모임을 마을리더와 활동가의 '힐링캠프'라고 하고, 어떤 이들은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라고 하며, 어떤 이들은 '마을만들기 부흥회'라고도 말합니다. 이것은 그만큼 모이는 사람들의 목적이 다양하며, 대화모임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성과를 스스로 획득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셈입니다.

대화모임은 마을회관이나 주민자치센터, 방문자센터 등 지역의 공공시설을 이용하여 1박 2일간 단체숙식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일반 세미나나 심포지엄과 같은 방식보다는 지역 사례발표를 이야깃거리로 한 '수다모임' 형태 성격이 강합니다. 이를 통해 모인 사람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로 참여하게 됩니다. 

모임은 보통 몇 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항상 시작 전에 참여자 전원이 인사하며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2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이 시간은 사실상 대화모임의 핵심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전원 인사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통해 개개인은 나와 다른 사람들과 교감하고 그들과 연대할 내용과 방법을 자연스레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은 전국네트워크가 개인 자격으로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기존 선배들의 조직 운영방식과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즉, 단체나 조직의 대표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 개개인이 직접적인 연대와 협력을 통해 보다 친밀하고 효과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운영방식입니다.

전원 인사 시간 이후에 지역사례 혹은 지역에서 요청한 특정사례 발표가 이어지고, 때로는 자발적으로 준비한 주제로 자유발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토론시간이 진행되는데, 대개는 자정을 넘겨 계속되고, 일부 참가자들은 열띤 토론으로 밤을 새는 일도 허다합니다. 
둘째 날에는 지역의 선진사례 등 현장탐방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최근에는 20, 30대 청년 활동가들을 위한 발표 시간을 별도로 배정하여 세대 간의 교류를 도모하고 마을만들기의 지속성을 확보하는 등 그 내용과 형식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소개문서
(http://www.facebook.com/groups/mnetwork/570995499613352/) 를 참고하세요.

9.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온라인 커뮤니티 및 관련 사이트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홈페이지
http://www.maeul.net/ (준비 중))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페이스북 페이지(http://facebook.com/maeulnetwork)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페이스북 그룹
http://facebook.com/groups/mnetwork )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트위터
http://bit.ly/cePXRJ )
○ 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 DaumCafe 
http://cafe.daum.net/mogisonagi )

- 협력 정보 포탈
○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http://www.la21.or.kr/ )
○ 도시포탈( http://www.city.go.kr/ )

- 마을만들기 관련 지원센터(한국마을만들기지원센터협의회)
○ 강원도 강릉시 마을만들기지원센터
http://www.maeul.or.kr/ )
○ 경기도 수원시 마을르네상스센터
http://www.maeulcenter.or.kr/ )
○ 경기도 안산시 좋은마을만들기지원센터
http://www.happyansan.or.kr/ )
○ 광주광역시 광산구 공익활동지원센터 
http://www.maeulings.or.kr/ )
○ 광주광역시 남구 마을공동체협력센터
http://cafe.daum.net/ngvillage16 )
○ 광주광역시 북구 아름다운마을만들기지원센터
http://cafe.daum.net/bukgu-maeul )
○ 대전광역시 사회적자본지원센터
http://www.socialcapital.kr/ )
○ 부산광역시 마을만들기지원센터
http://www.busanmaeul.or.kr/ )
○ 서울특별시 금천구 마을만들기지원센터
http://cafe.daum.net/goldmaeul )
○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을지원센터
http://cafe.daum.net/dbmaeulcenter )
○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http://www.seoulmaeul.org/ )
○ 서울특별시 성북구 마을만들기지원센터
http://www.sbnet.or.kr/ )
○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
http://www.incheonmaeul.org/ )
○ 전라남도 순천시 생활공동체지원센터
http://cafe.daum.net/s-community )
○ 전라북도 마을만들기협력센터
http://www.vill.kr/ )
○ 전라북도 메이플스톤(정읍고창)공동체지원센터
http://cafe.daum.net/jeongeupgochang )
○ 전라북도 완주군 커뮤니티 비즈니스지원센터
http://www.wanjucb.org/ )
○ 전라북도 진안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 http://www.jinanmaeul.com/ )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